이번 시간에는 설치된 AVR Studio4를 실행하여 코드작성을 하고 컴파일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AVR Studio4로 컴파일하기
1) AVR Studio4 아이콘을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2) New Project를 선택합니다.
3) 아래 나타나는 화면의 Project type에서 자신이 어셈불러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면 Atmel AVR Assembler을 선택고, C언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면 AVR GCC을 선택면 됩니다. Project name에는 자신이 원하는 이름의 파일명을 작성하고 밑에 Creat folder는 체크를 해제합니다.
Location에는 자신이 작성한 파일을 저장하고자하는 폴더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 Project name 파일이름이나 Location 폴더 이름은 영문으로 작성하시기바랍니다.)
4) 디바이스선택창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마이컴을 선택하고 Finsih를 선택합니다.
5) 아래 나타난 화면의 편집창에 코드를 작성합니다.
6) 소스작성이 끝나면 컴파일을 하기 전에 옵션을 설정하여 합니다.
▶어셈블러로 작성한 경우
메뉴에서 Project --> Assembler options 을 선택하여 나오는 팝업 창에서 출력 파일의 형식을 인텔 Hex 파일로 지정하고, Create List file 항목을 체크하여 리스팅 파일이 생성되도록 설정합니다. 메모리 맵 파일은 사용자가 지정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생성되면. 추가적으로 지정할 어셈블러 옵션이 있다면 Advanced Parameters 창에 입력하면 됩니다.
▶ C언어로 작성한 경우
메뉴에서 Project-Configuration Options-General 을 선택하여 나오는 팝업창에서
AVR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모델명과 시스템 클록의 주파수 및 최적화 옵션을 지정해야 합니다. 인텔 HEX 파일을 생성하도록 지정하며, 필요하면 메모리 맵파일과 리스팅 파일을 생성하도록 체크해줍니다. 시스템 클록의 주파수는 반드시 Hz 단위로 입력해야 하므로 만약 16MHz 크리스탈을 사용한다면 16000000 으로 입력하며, 내부적으로는 여기에 unsigned long 의 나타내는 UL이 덧붙여져서 16000000UL로 처리됩니다.
Project-Configuration Options-Custom Options 메뉴를 선택하여 보면 AVR Studio가 외부의 WinAVR을 인식하여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는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표시되어 있지않다면 WinAVR을 설치하지 않은 것이니 컴파일을 수행하기전에 이 프로그램을 먼저 설치해야합니다.
7) 단축키 F7 또는 메뉴에서 Build --> Build를 눌러서 컴파일을 해줍니다.
8) 컴파일이 오류 없이 완료 되면 자신이 경로를 지정한 폴더에 HEX파일을 비롯한 여러가지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AVR Studio4로 라이팅 하기
컴파일 완료 후 AVR에 프로그램을 라이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AVR 다운로더가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비싼제품 보다는 자신이 가장 사용하기 쉬운 제품을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기서는 CPUPLAZA에서 만든 USB-ISP로 설명하겠습니다. [참고] 만약, 다른 다운로더를 갖고 계신다면 제품 메뉴얼이나 사이트에 나와있는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하시고 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1) 먼저 자신이 갖고 있는 다운로더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컴퓨터의 포트를 인식하도록 합니다.
2) 자신이 사용하는 ISP다운로더를 그림과 같이 타겟보드의 ISP소켓에 방향이 맞도록 꽂아 줍니다.
(※ 주의 : 방향이 맞지않으면 제대로 다운이 되지 않거나 다운로더 망가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툴바의 Display the 'connect' Dialog를 클릭합니다. 선택하여 나오는 Seclect AVR Programer팝업창 화면에서 plafrom는 STK500을 지정하고 Port는 Auto로 지정한 다음 Connect를 선택합니다.
3) 아래와 같이 화면의 메인탭에서 Device and Signature Bytes을 클릭하여 자신이 사용하는 디바이스를 선택합니다.
4) 다음으로 Fuses탭을 선택합니다. 자신이 갖고 있는 디바이스에 맞는 퓨즈 설정을 하고 Program버튼을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설정이 되었다면 하단에 OK라는 메세지가 표시 됩니다.
(※ 퓨즈 비트 설정시에는 꼼꼼하게 체크하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잘못 설정시 마이컴이 고장 날 수 있습니다.)
5) 다음으로 프로그램탭을 선택합니다. 먼저 아래 빨간색으로 표시된 버튼을 눌러 컴파일로 생성된 Hex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경로를 선택하여 지정합니다. 다음으로 파란색으로 표시된 프로그램 버튼을 눌러 줍니다. 아래 창에 메세지가 나타나면서 디바이스에 프로그램을 라이팅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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